여행

고령 장날 대가야시장 매월 4,9일장 5일장 주차팁

하루루 여행일기 2023. 4. 11. 18:47
반응형

지난 9일 일요일 고령 장날이 서는 날이어서 고령장에 다녀왔습니다. 

 

고령장은 5일 장이며 매월 4일 9일에 장이 열리게 되며 4, 9일에 방문하여야 고령 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고령장은 고령군에서 조선 시대 초기부터 정기 시장이 서게 되었습니다.

 

고령 대가야 시장 입구
고령 대가야 시장 입구

고령 최초의 시장인 읍내장은 고아면 관문 밖에서 매 4일과 9일 개시되다가 장기동으로 옮겨졌으며 고령장은 언제부터 시장이 형성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조선시대 때 대가야읍 장기리에 형성되어 영남 내륙의 곡물과 진상미인 덕곡특미를 낙동강 해상로를 통해 운송했던 곳으로 시장이 번성하였습니다.

 

2015년 고령종합시장으로 ‘고령 대가야시장’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고령대가야 시장

 

주소 -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시장3길 29
운영 - 매월 4일 , 9일 
문의 - 054- 954-5445
주차장 이용가능
화장실 
고객쉼터 이용가능

공영주차장 / 사진출처 고령대가야 시장 홈페이지  공영주차장 / 사진출처 고령대가야 시장 홈페이지
공영주차장 / 사진출처 고령대가야 시장 홈페이지 

저희는 일요일 4시쯤 방문하였는데 상인분들께서 정리를 하고 계신 분위기였습니다.

 

 장을 여유롭게 둘러보시면 오전이나 4시 이전에 방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공영 주차장에 주차를 한 뒤 시장에 들어섰습니다.

다양한 모종 다양한 모종 다양한 모종
다양한 모종

입구에는 다양한 모닝고추, 하늘 고추, 망고수박, 오이참외, 호박 등 다양한 모종이 있었습니다. 

안쪽으로 들어서면 도라지, 더덕을 판매하고 계시는 상인분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장간 대장간 농기구 농기구
대장간/ 농기구 

또한 입구 쪽에 현재 운영 중인 대장간을 만나볼 수 있는데 다양한 농기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안쪽으로 들어서면 다양한 농기구를 판매하는 상인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과일

장에 가면 항상 만나볼 수 있는 제철 과일 참외, 토마토, 사과 등이 있으며 수박도 미리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 고령 우곡 수박은 고령의 특산물이며 당도가 좋아 맛이 있어 인기가 많은 제철 과일입니다. 

 

여름에 고령에 방문하시면 고령 우곡 수박 구매하셔서 드셔 보시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 과일 과일 과일 과일
과일

짭짤이 토마토도 있고 사과도 판매하는 상인이 다양하게 있어 가격도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셔서 구매하시는데 참고 바랍니다.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신선한 해산물 먹갈치, 열기, 도다리, 임연수, 아귀, 꽁치, 고등어, 쭈꾸미, 낙지, 굴비 등 다양한 해산물이 있습니다. 

 

해산물에 가격표와 이름이 기재되어 있어 구매함에 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 

신선한 쑥국 가자미, 여수 갈치, 멍게도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며 접시에 담아져있는 회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갈치를 구매해서 갈치조림, 구이를 해먹으면 좋고 멍게와 야채들을 추가하여 멍게비빔밥으로 먹어도 정말 맛있을 거 같습니다. 

 

닭발/ 돼지 껍데기 꽈배기파인애플 뻥튀기
다양한 간식

 

시장에는 다양하게 간식도 구매 가능하며 돼지껍데기, 뼈 없는 닭발, 꽈배기, 파인애플, 뻥튀기, 식혜, 어묵 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찰보리빵호박빵호박빵
찰보리빵/ 술빵 

찰보리빵, 호박빵도 판매하며 일명 술빵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가격은 한 조각에 4,000원에 구매가능 합니다. 

 

찜기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는데 정말 맛있어 보여 구매하였습니다. 

 

야채야채야채야채야채야채
야채 

 

다양한 야채들도 구매가능 합니다.

 

고추, 무, 감자, 고구마, 쑥, 울릉 도취, 마늘종, 비트, 표고버섯, 애호박 등 다양한 채소들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또한 고령 장 근처에 찹쌀떡 맛집으로 알려진 '진미당'이 있는데 장날에는 구매하기 어렵다고 소문이 났을 만큼 찹쌀떡이 빨리 판매가 완료되며 인당 수량 제한도 있습니다. 

 

고령 장 방문하시면 진미당에서 판매하는 '찹쌀떡'도 함께 즐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번에는 구매하지는 못했지만 찹쌀떡이 정말 쫄깃하고 단맛을 적절하게 느낄 수 있으며 안에 견과류 호두가 들어있어 식감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솥뚜껑솥뚜껑
솥뚜껑

고령 대가야 시장은 다양한 물건이 있고 값이 싸기로 유명하며 장날이 되면 인근 대구, 합천, 성주, 현풍, 영천 등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령 장에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을 방문하면 대형할인점에서 느낄 수 없는 상인들의 정도 함께 느낄 수 있으니 매월 4,9일에 열리는 고령 대가야시장에서 따뜻한 마음을 느껴보세요.

 

고령 장에서 맛있는 뒷고기, 수구레 국밥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습니다. 

 

자가용으로 오시면 편안하게 방문할수 있지만 고령 시외버스 정류에서 멀지 않은 위치에 있어서 버스를 이용하여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반응형